공지사항

WORLDROAD GLOBAL NEWS / WEEK 43

Berry | 2020.10.23 09:18 | 조회 3559


안녕하십니까 !


현재 이슈되고 있는 GLOBAL NEWS 내용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1. 미서부항 중심의 심각한 항만 적체 상황


 

현재 미서부항을 중심으로 항만 적체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서 추가 UP-DATE드립니다.

미서부항은 현재 선박들이 밀리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Chassis Shortage 문제는 전혀 개선이 없고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Empty 반납도 터미널별로 선호하는 선사가 천차만별인 데다가 컨테이너 순환(Empty-in and Load-out)에 문제가 많으며

PORT IN & OUT CYCLE이 전혀 제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고 있어 PORT 상황이 더 악화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HMM 일정 포함 모든 선사들의 스케쥴이 다 DELAY가 발생되고 있으며, 현재 ERD (EARLY RETURN DATE) 도 전혀 확인이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려스러운 점은 미주 항만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고 daily로 선사 스케쥴이 바뀌고 있는 상황이라서

예정된 스케쥴들에 얼마나 delay가 추가로 발생될 지 짐작조차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현 스케쥴 지연으로 인한 DELAY 문제가 DEMURRAGE DETENTION 비용 발생으로 이어져 화주의 부담으로 이어지는 문제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 점 향후 물류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당사는 원활한 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해 Chassis Space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겠으며 적기에 정보를 제공하고 늘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출처: 당사 협력 파트너사 제공>



 

2. HMM, 미국행 수출기업 위해 선박 2척 추가 투입... 8 9월 이어 3번째 긴급 운항


HMM(대표이사 배재훈)이 국내 수출기업을 위해 북미 서안 항로에 컨테이너선 2척을 또 긴급 추가 투입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부산~LA(Los Angeles) 직기항 서비스는 지속적인 국내 수출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지난 8월과 9월에 이어 세번째다
.
 
이번에 긴급 투입될 5,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레스티지(Prestige)호’와 4,6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인테그랄(Integral)호’는 지난 8월과 9월에도 이미 한 차례씩 투입됐던 선박들로, 두 선박은 이달 말 31일 부산을 출발해 다음달 11 LA에 도착할 예정이다
.
 
국적선사의 긴급 추가운항은 지난달 24일 무역협회와 선주협회가 개최한 선화주간담회에서 삼성SDS, 범한판토스, 현대글로비스 등 주요 화주들은 늘어나는 한국발 물동량 해소를 위해 추가 선박 투입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기 때문이다
.
 
현재 해운시장에서는 선박을 용선하는 것 조차 어려운 상황이며, HMM 역시 유휴선박이 전혀 없지만, 국내 수출기업 보호차원에서 긴급 투입을 결정 했으며, 중국 등 타 지역을 거치지 않고 부산~LA 구간만 직기항 서비스 할 예정이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3. 이제 저비용항공사도화물나른다


국토부, 티웨이항공·제주항공·진에어 운항 승인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의 급격한 감소로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 다행히 주요 항공사들은 화물 운송이라는 돌파구를 통해 위기를 벗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제 저비용항공사의 비행기도 사람 대신 화물을 싣고 하늘길에 오를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최근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운송 계획을 제출한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곳의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해 안전성 검토를 거쳐 운항 승인을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존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해 국내에서는 총 5개의 항공운송사업자가 화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항공수요 창출의 기회를 가지게 됐다.

LCC의 여객기 객실 내 화물 운송의 첫 번째 주자는 인천-방콕 노선에 약 2톤의 전자제품을 수송하게 될 진에어다. 진에어는 이번 수송을 위해 이달 초 B777 여객기 1대의 좌석 393석 중 372석을 제거하고 객실 내부를 화물 전용을 전격 개조했다. 아울러 진에어는 국산 방염천을 활용해 화물 방염포장용기를 자체 제작, 앞으로의 화물 운송에 이용할 방침이다.

진에어에 이어 제주항공과 티웨이 항공도 189석 규모의 B737 여객기에 소형가전, 의류원단, 액세서리류 등을 싣고 오는 10월 말에서 11월 초, 각각 태국과 베트남으로 향한다. 이를 위해 제주항공은 화물을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는 강화된 재질의 끈을 사용하기로 했고, 티웨이 항공은 좌석별 화물 탑재중량을 제작사 권고보다 강화해서 적용하는 등 항공사마다 안전한 화물 수송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화물 운송 승인에 따라 올 연말까지 항공사별로 최소 약 2.6억 원에서 최대 약 19억 원의 누적 매출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하루만 운항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여객기의 높은 고정비를 감안했을 때 이번 화물 운송이 항공사의 영업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오성운 국토교통부 항공운항과 과장은 “LCC의 경우 화물운송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다각도의 안전대책과 충분한 사전 준비, 훈련을 통해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를 돕기 위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물류신문 제공>


 

4. 방글라데시 화물스캐닝 장비 고장 항공운송 지연 심각... 11월 중순까지 정체 이어질 듯


성수기 주요 국가들의 수출입 거점 공항의 화물지연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방글라데시가 화물을 스캔닝하는 장비의 고장으로 가뜩이나 늦어지는 항공화물 운송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지 소식에 따르면, 현재 다카공항에서 운용중인 폭발물 감지 시스템을 장착한 2대의 공항내 화물 스캐너가 고장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아, 탐지견을 사용해 화물을 검사하고 있는 것을 알려지고 있다
.
 
이에 따라, 공항의 화물 수송 흐름 전반이 엄청난 정체를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이로 인해 항공기 운항 스케줄이 변경되는 등 지연이 속출하고 있다
.
 
더욱이 항공사들이 일단 일반 스캐너 장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검사 수요가 급증 일반장비도 과부하가 걸리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
 
한 관계자는 “ 지난 일이지만, 세관 연결 인터넷도 약 3일간 작동되지 않았다. 다카의 화물터미널을 통과하지 못한 화물이 너무 많아서 해당 항공사는 운항을 취소하는 사태까지 겪었다”고 전했다
.
 
한편 공항 당국은 이번 고장난 스캐너를 수리 정비하기 위해서는 베어링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부품을 들여와야 하고 기술자도 도착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11 2번째 주까지는 재가동이 어려울 전망이라고 밝혔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5. 인도 디지털 통관시스템 도입 역효과 ... 항구 통관 지연 및 컨테이너부족 심화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도정부가 야심차게 도입한 디지털화 프로그램으로 인해 인도 거점 항만에서의 통관 지연이 심화되고 컨테이너 부족으로 항만 물류 위기가 악화되면서 현지 물류업체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른바 ‘비접촉’ 및 ‘종이없는 통관’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인도 전역의 항구에서 실시되고 있는 디지털 통관 시스템이 시장 현실과의 괴리 등으로 오히려 물류흐름을 저해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
 
현지 통관사 협회에 역시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통관 시간은 이전보다 더 이 증가했으며 수출입 업체들은 추가로 수많은 "숨겨진 비용"을 지불해야만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 관계자는 “시스템 도입 취지는 이른바 불법적인 행위를 종식시키기 위해 도입한 것이지만, 결과는 그 반대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실제로 항만에서 상황은 (세관) 공무원들이 불필요한 질의와 검사 명령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물류 흐름을 막고 있으며, 각종 추가 비용 발생으로 물류비용이 역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
 
현지 언론에 따르면 통상 성수기 항만에서의 통관 지연이 15 ~ 20일 수준이었지만, 최근에는 25 ~ 30일로 늘어났으며, 컨테이너 부족 심화로 운임 상승으로 인도의 수출입 무역이 막대한 지장을 받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
 
여기에 더해 지역 농부들의 시위로 인해 인도 북부에서 가장 큰 항구로 향하는 철도운송이 차단된 후 5,000개의 컨테이너가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주문을 받고 있지만 항구에서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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