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WORLDROAD GLOBAL NEWS / WEEK 48

Berry | 2020.11.26 18:23 | 조회 3434


안녕하십니까!


현재 이슈되고 있는 GLOBAL NEWS 내용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1. 상하이공항 화물 작업자 ‘또’ 코로나 양성반응 ... 1 8,000명 진담검사로 혼잡 가중


지난 11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한바탕 소란을 겪었던 중국 상하이공항이 이번에도 공항에서 화물작업을 하던 노동자가 지난 일요일 코로나19 확진을 받아, 또 다시 혼란과 혼잡이 우려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일요일 해당 화물작업자가 코로나19 양성반을을 보이자, 중국 당국은 즉각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는 약 1 8,000명에 달하는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여부 확인에 들어갔다
.
 
이에 따라 현재 상하이공항은 수천명이 작업을 그만두고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지 관계자들이 전했다. 특히 이로 인해 현재 수백대의 항공편이 취소됐었으며, 소식을 들은 공항내 승객 이용자들이 SNS를 통해서 관련 동영상을 올리고 있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
 
현지 언론에서는 이번 감염 역시 미국계 인티그레이터인 페덱스와 UPS의 직원이 도착화물에 대한 컨테이너 작업을 통해서 감염되었다고 보도하고 있으며, 모든 화물터미널이 폐쇄된 상태라고 보도하고 있다
.
 
그러나 화물터미널 관계자는 화물기 이착륙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일부 항공편만이 운항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으며, 항공편 결항은 중국 국내선 항공편이 많은 탓이며 국제선 화물 운송에는 영향이 아직 크지 않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
 
하지만, 유럽계 포워더 관계자들은 “지난 주말에는 모든 화물터미널이 운영이 중단된 상태였다. 현재 일부 작업이 재개되었지만, 수입화물 분류 및 인수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시간이 갈수록 화물 지연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다른 관계자도 “일단 세관 검사가 추후 공지시까지 중단된다고 통보를 받았다. 아울러 이제 부터는 현지 도착 ULD는 무조건을 소독작업을 거쳐야만 한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연이 발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
 
결국, 당장에 화물운송에 큰 영향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추가적인 중국당국의 검역지침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어서, 화물운송은 시간이 갈수록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이미 일부 항공편은 주변 공항으로 착륙을 변경해 운송할 것으로 보인다. 주말 이후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는 소문도 있어 조만간 새로운 검역관리 규정이 발표될 것이다. 문제는 앞으로 보세창고에 들어가려면 픽업트럭 운전자와 택배 직원 및 포워더 공항직원들은 무조건 유효한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가지고 있도록 한다는 소식도 들리는데, 이럴 경우 수입항공화물 적체와 지연은 알파만파 퍼지게 될 것이다.”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
 
현지 포워더 관계자는 “중국 현지직원들이 현재 코로나 검사 중이다. 이들이 돌아와도 컨테이너 소독 등 추가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적어도 3~4일 정도는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2.  코로나19 백신 본격 출시 전 항공운송은 이미“시동” ... TK, 중국-브라질 백신 수송 성공


코로나19 백신이 세계적으로 보급되진 않았지만, 주요 항공사들은 이미 코로나19 백신 운송을 시작하고 있다.
 
전 세계 대부분의 항공사들을 비롯해 관련 화물운송업계가 항공운송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수요시장으로 기대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은 최근 제약사인 화이자와 모더나가 90%를 넘는 면역 성공률을 보인다고 보고하면서 출시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이에 따라, 몇몇 항공사들의 이미 백신 수송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속속 전해지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백신 수송과 관련된 사전 대비를 마친 AFKLM은 구체적인 상품명과 회사는 밝히지 않은 채, 최근 몇 주 동안에 코로나19백신 수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
 
한 관계자는 “우리는 전례 없는 물류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이는 백신 수송을 위해 이미 수많은 파트너들과 협력해 문제점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알려진 것처럼,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에서 운송되어야 하고,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장기 보관이 가능하고, 일반적인 콜드체인 온도인 영상 2도에서 8도까지 상온 운송이 가능한 백신도 있을 것이다. 우리 AF KLM은 네델란드와 프랑스 및 전 세계 많은 국가로 코로나 백신을 수송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
 
한편으로는, 최근 터키항공카고 역시 코로나 백신을 중국에서 브라질로 운송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백신은 중국 베이징에서 온도조절이 가능한 컨테이너 7개에 실려 이스탄불 허브를 경유해 장장 1 7,000킬로미터를 날아 브라질 상파울로에 도착했다는 소식이다
.
 
터키항공카고 역시 “이미 우리는 전 세계 400개 목적지로 글로벌 제약 운송로를 구축했다. 뭄바이, 브뤼셀, 이스탄불, 싱가포르, 두바이, 바젤, 런던 및 암스텔담 등 주요 거점으로 온도조절이 필요한 많은 의약품을 수송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
 
이렇듯 코로너19 백신에 대한 운송 준비는 항공화물 산업 전반에서 진행중인데, 특히 항공사들은 사전 전담팀 구성 등 준비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3. 해상 고운임 사태에 포워더들도 반발... “항공화물 시장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


유럽지역에서 활동중인 포워더들도 최근 천정부지로 상승중인 해상 컨테이너 운임에 크게 반발, 일부에서는 선사들을 향해 “폭력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을 퍼붓고 있다.
 
현지 포워더 관계자는 “상황이 더욱 나빠지고 있다. 최근 컨테이너 선사들의 횡포는 거의 범죄 수준이다. 그들에게 고객은 안중에도 없으며, 말도 안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매일같이 운임을 올리고 있다. 한때 고운임이 확산했던 항공화물 시장도 이 정도 막무가내는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
 
유럽과 거래중인 중국 상하이 지역 포워더들도 이 같은 주장에 동감을 표시하면서, “현재 중국의 생산은 95% 수준으로 정상화되었기 때문에 포워더들의 시장은 더욱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해상운임 비정상적인 인상으로 많은 포워더와 파트너들이 항공운송으로 수요를 이전하고 있다. 당연히 항공운임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
 
상하이 출발 항공운임은 최근 2주간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왔지만, 다시 운임이 상승하고 있다. 이같 은 움직임은 전통적인 성수기 진입으로 인한 인상분도 있지만, 해상 및 철도 운송시장 상황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많은 포워더들이 해상운송화물을 항공운송으로 전환하기를 요청하고 있으며, 물량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전언이다
.
 
현지 관계자는 “ 해상운송의 경우 11월 중순부터 이미 확정된 예약마저도 취소되고 있다. 어디라고 밝힐 순 없지만 모 선사는 12월부터 teu 1,000달러 인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예약을 확정해주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
 
특히 아시아- 유럽 노선의 경우 대단히 심각한 수준인데, 이는 많은 컨테이너 선사들이 공급과 장비를 태평양 노선으로 집중하고 있어 더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지적이다. 영국의 해운시장 조사기관은 주요 교역로 공급량을 비교해 본 결과 11월에는 태평양노선 공급이 4배로 늘었으며, 12월까지 8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결국 이 같은 선사들의 공급 배치 전략으로 아시아 - 중동 – 유럽 노선의 해상운송 시장의 운임공포 상황은 직격탄을 받고 있으며, 이 같은 상황은 그대로 동남아시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일파만파의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
 
이처럼 항공으로의 수요이전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항공운송의 특성상 공급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미 SEA & AIR 가격은 상승하고 있으며, 이 마저 공급을 잡기에 애를 먹고 있는 포워더들이 대부분이다
.
 
“이미 정기편 화물전용기는 꽉찬 상태이다. 일부 backlog이 나타나고 있으며, 동남아 역내 노선에서는 차터기나 임시편을 찾기도 힘든 상황이다.”라고 현지 포워더들은 지적하면서 “물론 많은 항공사들이 공급을 늘리고는 있지만, 밀려드는 수요로 인해 모든 항공화물 예약은 초과된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
 
실제로 상하이를 중심으로 중동 및 유럽계 항공사들은 공급을 추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지 포워더는 “화물전용기나 화물전용여객기의 차터 운항도 늘고 있지만 유럽 중동 항공사들은 기존 운항횟수를 늘리는 방식으로도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물론 이들 모두 예약을 꽉찬 상태이다.”라고 밝혔다
.
 
항공운송으로 예약을 전환하고 있는 화주나 포워더들은 물론 항공화물 운임도 상승세이지만, 예약 후 평균 대기시간이 3일을 넘지 않는 상황에 만족하고 있다. 물론 출발지 및 도착지 공항에서의 지연과 정체도 감안해야 하지만, 지금의 해상운송 시장의 상황과 비교해 항공운송 시장 상황은 충분히 감수할 만하다는 분위기이다.

 

<출처: 카고프레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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