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수출 Notice

미국 동 서부 항구의 심각한 적채 상황 안내

ELIN | 2019.01.24 15:08 | 조회 2222

 

수신: 화주 제위

 


귀사의 일익 번창하심을 기원하오며, 평소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 드립니다.

당사 파트너 측으로 부터 받은 미국 동 서부 항구의 심각한 적채 상황에 대한 내용 전달 드립니다.


작년의 극심한 항구의 혼잡 사항은 2019년 연초가 되면서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하였으나, 미 전역에 계속되는 혼잡문제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춘절 기간동안에는 수출활동이 둔화되기 때문에 그 전에 더 많은 상품을 가져오고자 하는 의도와 중국 구정과 미중국간의 관세 전쟁의 여전한 불확실함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일부 선사들이 14,000 TEU의 거대 선박들이 운행을 시작하면서

미국의 항구 터미널에서는 이를 소화할수 있는 Crane 등의 시설, 계속되는 Chassis 및 인력 부족 등의 operation 역량이 따라오지는 못하고 있어 업무 적체가 계속 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항구 트럭 운송 협회에 따르면, 2018년 4사분기 동안 LA, LGB 터미널의 트럭 평균 회전 시간 (항구에 들어왔다가 나가는 시간)은 90분으로 이는 2017년 7월이래 최고치라고 하는데 2018년 12월에는 2시간에 가까웠고, 이 혼잡은 미 서부 모든 터미널이 겪고 있는 문제이지만, 특히 LA의 APM 터미널은 그 정도가 심각하여 평균 3~4시간이 걸리기 일수입니다. 이는 Port에 도착해서 접수된 시간부터의 평균 시간이다보니 실제는 더욱 많은 시간이 소요 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 혼잡으로 인해 컨테이너 픽업과 리턴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문제가 되는 것은 비용입니다.
하루 많은 일을 할수 없게 된 트럭회사들이 손해를 만회하고자 congestion surcharge를 별도로 부과하지만 이로써도 충분하지 않아 대기비용(waiting charge)에 대한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 혼잡으로 한몫을 잡아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트럭회사들도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컨테이너를 픽업과 리턴하는 것이 전산으로 Appointment 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문제의 해결을 기대했으나 이는 오히려 무슨 희귀표를 구하는 것처럼 Appointment 가능시간이 되면 바로 마감이 되어 버리는 상황으로 적시에 픽업 & 리턴 하지 못한 이유로 demurrage & detention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상황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Port 역량과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포워더나 선사의 담당자 재량으로 해결이 어렵습니다.
하여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볼수 밖에 없는 화주분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당사를 이용하여 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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